프로젝트에 자바를 많이 쓰는 이유

1.서버비용

Linux OS 는 공짜다.
서버 비용이 ms win server 라이센스 까지 추가 하면 기하 급수적이다.

구매 형 서버 비용 : HP DL360P  230 이라면 OS 는 130 만원 정도 든다.
한두대도 아니고 10대~100대 세팅하려면 거의 1,300~ 1억 3,000만원이 추가 되는 것이다.

2. 운영유지

Linux 전문가가 필요하지만 기본 지식만 알면 운영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
Win Server 가 보안에 취약하고 실제 운영이 더 까다롭게 느껴진다.

구형 서버에서도 잘 돌아간다. 그래픽이 CPU를 엄청 차지 하기 때문에. 서버용 Linux 는 빠르고 오류 발생이 거의 없다.
실제 그룹웨어를 HP 서버로 10년 이상 운영했는데도 다운되는 일이 없었다.
Centos5.3 버전을 아직 까지 돌리고 유지 보수도 이상이 없다.
MS 같은 경우 1년마다 새 버전에 나오는데 가격은 매번 오른다.

3.개발툴

VisualStudio 가격도 거의 100만원이다.
eclipse 는 공짜에다 인터페이스가 거의 변하지 않기 때문에 한번 개발해 보면 Ms 툴보다 익숙해 진다.
개발자 투입에 5명 이상이면 개발툴비용 500만원 이상이 추가 된다.


4. 프로그램 배포

MS 어플리케이션인 경우 배포에 애를 먹는다. win OS 버전에 따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web 기반으로 만들면 배포도 쉽고 업데이트 하기도 쉽다.

5. 보안

Winsever 는 보안에 취약하다.
개발자가 보안 까지 신경을 쓸수 없기 때문에 서버접속문제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Linux 도 그런면이 있으나 업체에서 세팅할때 보안 까지 신경 써서 세팅을 해주고 접속연결세팅은 리눅스 전문가가 대부분 해주기 때문에
보안이 그나마 좋다.

6.개발인력

한국엔 자바 개발자들이 많다. Naver, 카카오도 다 자바 개발자 뽑는다. 자바를 안할 이유가 없다.

결론 : OS 비싸고 유지비 많이 드는 MS 를 안쓰고 개발엔 자바를 쓰는게 대세다.